무역증명발급

원산지증명서 일반무역관계증명발급 서명등록안내
원산지증명서
1) 서명등록
무역서류를 인증받기 위한 기초단계로, 상공회의소법과 제반 의무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과 사실에 입각한 진실된 서류를 작성하겠다는 서약을 담은 서명과 인장을 등록하는 절차로 상공회의소에서 제반서류를 인증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2) 증명서 신청
원산지증명서 소정양식을 구입, 수출신고필증을 참고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증명서 신청시 첨부서류
1) 정상적인 경우
① 수출신고필증 사본 1부

2) 발급일자를 소급하여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① 수출신고필증 사본 1부
② 신용장 및 Nego 계산서 사본 1부

3) 신용장에 특별한 지시사항이 있는 경우
① 수출신고필증 사본 1부
② 신용장(L/C) 사본 1부

(지시사항 예시)
- 원산지증명 원본(Original)을 2부이상 요구할 경우
- Exporter(Seller)를 지정할 경우
- 실사인(Manual sign)을 요구할 경우
- Rubber Stamp is not acceptable을 요구할 경우
원산지증명서 항목별 작성 요령
1항 : Exporter : 매도인 또는 송하인
- 수출자의 상호명, 주소, 국가를 기재합니다. 신청서상의 신청자와 수출자는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 신용장 또는 계약서 상에 Exporter(Seller, Shipper)를 별도로 지정한 경우에는 "on behalf of"를 사용하여 기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관련 신용장 또는 계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예) Jane Doe Hong Kong Ltd.(지정업체)
on behalf of Hong Kil Dong Co., Ltd.
(수출업체) Seoul, Korea

* 수출업체(한국업체)의 주소 및 국가명은 반드시 기재하여야 합니다.

2항 : Consignee : 수하인
- 수탁자명을 기재하며 신용장 거래일 경우 일반적으로 수탁자는 신용장 개설 은행이지만 수입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신용장 상에 "To our order"라고 지시된 경우, "our"는 신용장 개설은행을 지칭하는 것이고 원산지증명서에서 our는 상공회의소를 지칭하게 되므로 원산지증명서에 "To our Order"라고 기재하면 안됩니다.
- 신용장이나 선수출계약서(D/A, D/P)상에 수하인을 매수인(Buyer)으로 별도 명시하도록 요구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운송서류인 선하증권(B/L)이나 항공화물상환증권(Air Way Bill)의 내용을 참조하여 기재합니다.

(예)
(매수인(Buyer)으로 지정된 경우)
Alamo Co., Ltd.
350 Fifth Avenue Suite 8020
New York N.Y. 10118 U.S.A

(선하증권의 경우)
To Order
To the Order of Bank of America
To the Order of Jane Doe Hong Kong Ltd

(항공화물상환증권의 경우)
Bank of America
Jane Doe Hong Kong Ltd.

3항 : Country of Origin : 원산지
- 해당상품의 원산지국명을 기재합니다. 한국에서 생산 또는 제조된 물품인 경우(원산지:한국)에는 "The Republic of Korea" 라고 기재하여야 합니다.
- 원산지를 명확하게 기재하지 않은 경우(예: R.O.K, South Korea, Korea, Republic of South Korea 등)에는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 원산지가 한국이 아닌 경우에는 제3국의 원산지를 명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4항 : Transport details : 운송에 관한 사항
- 상품의 선적지(국명, 지명), 최종도착지(경유지가 있는 경우에는 경유지도 기재), 선박 또는 항공기 등 운송수단의 명칭, 선적일자 등을 기재합니다.

(예)
From Busan, Korea
To Jeddah, K.S.A.
By KINDIA 021W
On Jan 10, 2006

- 선적일정이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By Seafreight" 또는 "By Airfreight"등으로 기재하며 선적 일의 경우에는 "On or about"라고 표기한 후 예상선적일을 기재합니다.

(예)
From Busan, Korea
To Jeddah, K.S.A.
By Seafreight
On or about Jan 1, 2006

5항 : Remark : 비고
- 원산지증명서상의 항목 외에 추가사항을 표기하는 항으로 신청자가 자유롭게 기재할 수 있습니다.
추가사항 기재시에는 기재내용의 제목을 명기하여야 합니다.

(예)
Buyer : Alamo Co., Ltd.
350 Fifth Avenue Suite 8020
New York, N.Y. 10118 U.S.A.
Invoice No. & Date : ABC 12-1, Jan 6, 2006
L/C No. & Date : HKBC0102, Dec 1, 2005

- 기재사항이 없으실 경우에는 아무 것도 기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항 : Marks & number : 상품명세
- 당해 화물의 포장표면 또는 용기 등에 표시된 화물 Mark 및 화물번호를 기재하며 Container 선적 등으로 특별한 Mark가 없을 경우에는 "In Container", 특수포장 없이 선적된 경우에는 "In Bulk" 또는 "No Mark(N/M)", 우편발송인 경우에는 "As Addressed" 라고 기재하는 등 포장명세서(Packing List)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표기하여야 합니다.
- 상품의 명세는 정확하게 표기하여야 하며 수출신고필증 등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하여야 합니다.
- 포장상품의 개수 및 종류와 상품명세를 기재합니다.
- 기재내용이 많아 1장의 서식 만으로 작성이 어려운 경우에는 소정 을지서식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기재란 하단부(6항 하단부)에 다음 예와 같이 표기합니다.

(예)
각 서식 6항의 하단부에 서식의 페이지 번호를 기재합니다.
To be continued/page 1, To be continued/page 2, …
End of page/page #

- 상품명세를 모두 기재하신 후에는 사선(//////)으로 마감하시기 바랍니다.

7항 : Quantity : 수량
- 상품의 수량 및 무게(중량) 등을 기재합니다.
- 상품의 수량 단위(piece, set, dozen, metric ton, yard, meter 등)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하는데 수량단위란 상품의 단가를 결정하는 기준단위를 말하며 원산지증명서의 수량단위와 상업송장상의 단가 기준 단위는 일치하여야 합니다.
- 상품이 무게로서 단가가 결정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순중량(Net Weight), 총중량(Gross Weight)을 동시에 표기합니다.
- 상품이 여러 종류일 경우에는 하단부에 합계를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 무게로서 단가가 결정되는 상품이 아닌 경우에도 상품의 총중량을 기재하면 통관상 유리합니다.
- 수량을 기재하신 후에는 사선(////)으로 마감합니다.

8항 : Declaration by the Exporter : 수출자 선서
- 수출자(신청업체)가 3항의 원산지 국가에서 생산 또는 제조하였다는 사실을 선서하는 난으로 서명등록시 상공회의소에 등록된서명권자의 서명과 서명자의 영문성명, 직위 등을 기재합니다. 을지서식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을지에도 동일한 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 서명고무인을 등록하셨을 경우에는 고무인으로도 가능하나, 고무인에 서명자의 영문성명, 직위등이 없을 경우에는 이를 추가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 상공회의소 발급자의 실서명을 요구하실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무인을 사용하지 마시고 등록한 서명권자가 실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항 : Certification : 공증
상공회의소의 공증인 및 발급번호가 부여되는 난이므로 공란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동 난이 훼손될 경우에는 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원산지 증명서 작성시 주의사항
- 원산지증명서는 신청과 동시에 심사 후 즉시 발급되는 서류입니다. 문서작성에 이상이 있거나, 근거서류 제출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서류를 반려할 수 있으므로 정확히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원산지증명서는 영문으로 컴퓨터 또는 타자기를 이용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수기로 작성된 서류는 내용이 불명확할 수 있으므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원산지증명서 발급은 선적일 전.후 30일 이내에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 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지연사유서를 첨부하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원산지증명서를 발급받은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수정할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새로이 작성하여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 때에는 재발급 신청일로 발행이 되며, 발급번호도 새로운 번호로 부여되고 수수료를 재차 납부하셔야 합니다.
(단, 주한대사관의 영사인증을 받은 원산지증명서의 경우에는 업체의 비용 및 시간절약을 위해 예외적으로 정정하여 주고 있습니다.)

- 기 발급된 원산지증명서의 사후정정은 공증문서 발급규정상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만, 주한대사관의 영사인증을 받은 원산지증명서의 경우에는 업체의 비용 및 시간절약을 위해 예외적으로 정정하여 주고 있습니다.

- 정정이 가능한 내용은 선적 관련 사항 변경 및 오타 정정의 경우에 한정하고 있으며 이 경우에도 세 군데 이상의 정정은 불가능 합니다.

- 수출자, 원산지, 품명, 수량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정이 불가능합니다.

- 신청서와 근거서류는 상공회의소에서 2년간(특혜관세원산지증명서 3년, 남북원산지증명서는 5년) 보관됩니다.
신청업체에서도 발급번호가 부여된 증명서 원본의 사본을 2년 이상 보관하여 주십시오.